자동차 연비 높이는 방법, 12가지 연비 높이는 꿀팁

자동차 연비 높이는 방법

 

많은 이들이 자동차 구매 시에 가격, 디자인, 품질 등 여러가지를 꼼꼼히 따져 볼 것이다.

 

하지만, 많은 조건 중에 해당 자동차를 구매하게 되는 요소는 아마 연비일 것이다.

 

연비가 좋은 차일수록 그만큼 유지비가 적게 들어가는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이니 말이다.

 

고유가 시대에 살면서 비교적 연비가 좋은 자동차를 사는 것은 그만큼 구매 이후 절약이 가능하다는 의미가 되니 말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연비가 좋은 쉽게 말해 하이브리드차량들은 차량 값이 비교적 비싼 단점이 있다.

 

그렇다면 비록 연비가 좋은 차량이 아니라도 최대한 연비를 좋고 호율적이게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지금부터 자동차 연비 높이는 방법과 함께 잘못된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01. 시동 후 예열은 필수다?


다들 한번쯤 들어본 이야기 일 듯하다. 과거에는 시동을 건 후 3~5분 정도 예열 후에 출발 하는 것이 좋다고 알려졌지만 이는 잘못된 상식이다.

 

현재 나오는 차량 기준으로 예열은 10~30초면 충분하며, 이는 엔진 기계 기술과 오일, 윤활 채널 디자인의 발전으로 인한 것이다.

 

따라서 시동 후 바로 운전을 해도 아무런 문제가 없으며, 지나친 예열로 연료를 낭비하는 것 보다 서서히 주행을 시작하는 것이 연비 절약에 더 좋다고 한다.


 

02. 기름은 가득 채워야 한다?


많은 이들이 주유소에서 가득 채우는 습관을 가지고 있다.

 

저렴한 주유소를 찾기도 어렵거니와 자주 들리기 귀찮기 때문인 데, 이는 연비 절약에 좋지 않은 습관이다.

 

우선 기름을 가득 채우게 되면 차량의 무게가 추가되어 연비에 영향을 끼친다는 이야기는 있으나, 이로 인한 영향은 극히 적을 것이다.

 

문제는 좋은 습관을 만들기 위해서인 데, 예로 7만 원이 가득 이라고 하면 3~4만 원 정도 주유를 하면, 기름을 비교적 자주 넣게 되면서 본인 차량의 효율적인 연비 운전 습관을 스스로 터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03. 오염된 에어필터는 연비에 악영향을 준다?


에어필터의 주목적은 이물질을 차단하여 엔진 내부의 손상을 막아주는 것이기에, 에어필터와 연비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

 

마찬가지로 값비싼 에어필터를 장착해도 연비에는 전혀 변화가 없지만, 오염된 에어 필터는 소음을 유발하거나 가속 능력을 살짝 떨어지게 만들 수는 있다고 한다.

 

04. 엔진 관리 첨가제는 효과적이다?


요즘 다양한 엔진 관리 첨가제 제품들이 시중에 판매되고 있으며, 이는 새 차보다는 노후 된 차량에서 이용할 경우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한다.

 


05. 고급 연료 및 연료 첨가제는 연비 상승에 도움을 준다?


고급 휘발유를 넣게되면 뭔가 연소성이 높아 연비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예상하는 데, 이 역시 잘못된 상식이다.

 

고급 연료를 이용해도 연비 향상에는 상관이 없어, 고급류 주유가 꼭 필요한 슈퍼카가 아닌 이상 일반유로도 충분하다.

 

마찬가지로 연료 첨가제의 효용성 역시 크게 증명된 바가 없다고 하며, 있다고 해도 효과는 미미하다고 한다.


 

06. 신호대기 및 내리막길에 중립 기어는 연비에 도움을 준다?


신호가 걸릴 경우나 내리막길에서 중립기어인 ‘N’을 많이 이용하는 데, 이는 좋지 않은 방법이다.

 

중립기어는 오히려 미션에 무리를 주는 행동이며, 연비 조금 아끼겠다고 변속기 톱니바퀴를 교체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하지만, 3분 이상 정차할 경우에는 변속기를 중립에 두는 것이 22~61%의 연료 절약 및 배출가스도 줄일 수 있어 장기간 정차 시에는 변속기 중립 사용은 좋다고 한다.

 


07. 속도 준수?


자동차 연비 높이는 방법으로 매우 효과가 좋다고 이미 알려진 일정한 속도 준수는, 많은 이들이 경험한 증명 된 사실이다.

 

08. 급발진과 급제동은 연비에 좋지 않다?


급하게 출발하거나 급하게 멈추는 습관의 운전 습관은 연비에 매우 좋지 못하며, 차량에 부담을주어 노후화를 앞당기는 습관이기도 하다.

 

급발진과 급제동의 습관만 고쳐도 연비 향상에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다.


 

09. 차를 가볍게 하는 것은 연비에 좋다?


트렁크 안에 물건을 가득 싣고 다니거나 차 안에 불필요한 물건이 많은 경우 역시 연비에 좋지 못하다.

 

사람이 많이 타거나 자동차에 불필요한 물건이 많아 무게가 나가면 당연히 연비가 좋아지지 않는다.

 


10. 타이어 공기압 체크?


차량의 연비와 안정성을 위해서 타이어 공기압의 체크는 필수 사항 중 하나다.

 

타이어 공기압이 낮아지면 타이어와 도로가 닿는 면적이 넓어지고 마찰력이 증가함에 따라 연비 역시 자연스럽게 떨어진다.

 

타이어 공기압은 적정치보다 5% 이상 많은 것이 연비와 주행 성능 면에서 좋다고 한다.


 

11. 에어컨은 연비에 영향을 끼친다?


에어컨을 사용하게 되면 대략 10~15% 연비가 떨어지는 것은 사실이나, 오토매틱 에어컨 시스템에서는 바람의 세기 보다는 설정 온도가 연비에 더욱 많은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연비를 높이고 싶다면 설정 온도를 너무 낮게 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연비를 높이기 위해 에어컨을 끄고 창문을 열고 주행하는 방법 역시 에어컨을 켜고 운행할 때보다 오히려 연비가 더 떨어진다고 한다.

 


12. 튜닝은 연비에 영향을 끼친다?


불필요한 튜닝은 연비에 좋지 않은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

 

많은 사람들이 튜닝에 신경을 쓰며, 대부분의 튜닝이 연비에 도움이 되는 튜닝이 아닌 퍼포먼스 위주의 튜닝을 하는 만큼 좋지 않은 결과를 가져 온다고 한다.

 

 

결론적으로 자동차 연비 높이는 법의 가장 좋은 방법은 본인의 운전 습관을 고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연비 효율성뿐만 아니라 본인의 안전도 지키고 경제적 이익도 함께 챙길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니, 바른 운전 습관을 실천하여 자동차 연비를 높이도록 해보는 건 어떨까?


추천 콘텐츠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