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자동종료 및 예약종료 설정하는 방법 쉽게 따라하기

컴퓨터 자동종료, 예약종료 설정


컴퓨터로 영화 또는 유튜브, 실시간 방송 등을 시청하다 자동으로 컴퓨터가 종료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한번쯤은 다들 해봤을 것이다.

 

퇴근 후 집에서 취침 전 침대에서 누리는 작은 행복이라 할 수 있는 영상 시청 중에, 때때로 본인도 모르게 컴퓨터가 켜진 채로 잠이 드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이런 이들을 위해 컴퓨터 예약 자동종료를 하는 방법을 알려주고자 한다.

 

컴퓨터를 잘 다루지 못하는 이들도 쉽게 따라 할 수 있으니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컴퓨터 자동종료 및 예약 종료 설정하는 방법

 

우선 컴퓨터 자동종료를 위해서는 아이콘을 생성 해야 된다.


 

바탕화면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면 뜨는 바로가기 만들기를 클릭한다.


 

바로가기 만들기 창이 뜨면 여기에 항목위치입력이라고 적힌 곳에 ‘shutdown –s –t 숫자 의 양식을 입력하면 된다.

 

여기서 만일 100분 뒤에 컴퓨터가 종료되길 원한다면 100분을 초단위로 환산 시킨 6000초를 숫자양식에 기입하면 된다.

 

따라서, ‘Shutdown –s –t 6000’을 입력 하면 되는 것이다.


TIP!

60분의 경우 60 x 60 = 3600초가 된다.

따라서 shutdown –s –t 3600을 입력하면 된다. 


명령어 양식의 기입이 끝났다면 다음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다음은 바로 가기의 이름을 지정할 차례다.


 

바로 가기에 사용할 이름을 입력하십시오란에 본인이 원하는 이름 뒤에 .exe 확장자를 붙이면 된다.

 

예로 바로가기 이름을 자동종료라고 하고 싶다면, ‘자동종료.exe’로 설정을 하면 된다.


TIP!

바로가기 이름을 전원끄기로 설정하고 싶다면,

전원끄기.exe 로 기입하면 된다. 



완성 된 바로가기 아이콘은 바탕화면에 표시가 되며, 해당 아이콘을 클릭하여 실행하게 되면 우측 하단 작업표시줄에 윈도우 종료를 알리는 정보 팝업창이 뜬다.

 

앞서 6000(100)으로 바로가기 아이콘을 생성하여, 해당 예시 화면은 100분 뒤에 윈도우가 자동 종료 된다고 표시 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만약에 종료시간을 늦추고 싶거나 조정하고 싶은 경우는 어떻게 할까?

 

해답은 간단하다. 바로가기 종료 수정을 위해서 바로가기 아이콘 속성을 이용하여 변경을 해주면 되는 것이다.

 


해당 바로가기 아이콘을 클릭한 뒤, 우측 마우스를 클릭하여 속성으로 이동한다.

 

속성창에서 대상 형식, 대상 위치, 대상 등을 볼 수 있는 데 여기서 대상안에 기입 된 정보를 주목하자.

 


입력 된 명령어를 살펴보면 끝부분에 앞서 기입한 명령어가 보이며, 이 부분의 시간만을 조정하여 적용 확인을 누르면 컴퓨터 종료시간 설정이 조절 되는 것이다.

 

만일, 컴퓨터 예약종료를 취소하고 싶다면 어떻게 하면 될까?

 

이 방법 역시 자동종료 바로가기 아이콘을 만드는 방식과 유사하다.


 

마찬가지로 바로가기 아이콘 생성창을 열어 명령어 ‘shutdown –a’ 라고 입력한 후 아이콘을 생성하면 된다.


 

예시로는 알기 쉽도록 자동종료취소.exe’로 바로가기 이름을 지정했다.


 

완성된 자동종료취소 아이콘을 클릭하여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예약된 시스템 종료가 취소되었습니다.’ 라고 뜨는 문구를 확인 가능하다.

 

생성 된 두가지의 아이콘은 일회용이 아니기에 보관하여 필요할 때 사용하면 유용하다.

 

지금까지 컴퓨터 자동종료 및 예약종료 그리고 컴퓨터 자동종료 취소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추천 콘텐츠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