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D의 종류 알아보기, 내게 알맞는 SSD 선택 방법은?

컴퓨터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는 이들이라면 SSD에 대해 들어보았을 것이다.

 

SSD는 컴퓨터 저장장치로, 현재는 시스템 부팅 속도 및 로딩 속도 향상을 위해 HDD를 백업용으로 SSD를 설치하고 있는 추세다.

 

하드디스크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등장한 SSD인 만큼, CPU와 램이 향상되어도 데이터를 공급하는 HDD의 속도가 느리면 전반적으로 PC의 속도는 저하 될 수 밖에 없어 이를 대신할 대안으로 제시된 만큼 SSD는 빠른 속도로 데이터의 읽기나 쓰기가 가능하다.

 

또한 물리적으로 움직이는 부품이 없기에 작동 소음이 없고 전력 소모량 역시 적다.

 

이러한 장점 덕에 노트북과 PC등에 SSD를 사용하면 배터리 유지시간을 늘릴 수 있는 이점이 있다.

 

그럼 이번 포스팅은 SSD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SSD는 크게 MLC, TLC, SLC로 나뉜다.

 


SLC

먼저 SLC는 저장용량보다는 속도에 올인하여 1개 셀에 1비트 저장이 가능하다.

 

따라서 저장용량이 많지는 않아도 속도가 가장 빠르며 수명 역시 가장 길다.

 

메모리 수명은 10만 번이라고 하며 이론상 수면은 100년이 된다고 한다.

 

하지만 3가지 모델 중 가장 비싼 가격을 형성 하고 있으며 MLC 모델보다 호환성 면에서 좋지 못하다고 한다.


MLC

MLC는 저장용량도 적당히 많으면서 속도도 적당히 빠르다.

 

1개 셀에 2비트를 저장 가능하며많은 제조사들이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빠른 기술개발로 인한 속도 향상 및 안정성이 높아지고 있어 호환성으로는 가장 좋다.

 

가격 역시 합리적이며메모리 수명은 5,000 ~ 1만 번 그리고 이론상 수명은 30년 정도라고 한다.


TLC

TLC 1개 셀에 3비트를 저장하는 데저장용량은 늘어나지만 속도가 위 두개의 메모리보다 훨씬 많이 떨어진다메모리 수명은 100 ~ 500번이며 이론상 수명은 10년이다.

 

가격은 물론 셋 중에 가장 저렴하다. 



TLC 메모리를 사용하여 판매하는 제조사는 삼성만이 존재한다고 한다.

 

나름 좋은 기술로 선전하는 제품을 개발하기는 하였지만 많은 것을 고려했을 경우, MLC 메모리를 사용하는 제품을 사는 것이 가장 좋다.

 


대부분의 SSD의 용량은 64, 120, 240, 256GB를 사용하고 있으며 브랜드만 보고 선택하기 보다는 저가이면서 가격 대비 성능이 좋은 가성비 좋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다.

 

또한 기본적인 운영체제 및 프로그램 등을 설치한다고 가정 했을 경우 128GB 이상의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추천 콘텐츠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