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눈 원인 및 티눈 제거 방법

티눈의 원인 및 티눈 제거 방법

 

티눈은 외부의 자극에 의해 손과 발의 각질이 증식되며 원뿔 모양으로 피부에 생기는 것으로, 속에 중심 핵이 존재하며 원뿔 모양의 뿌리로부터 통증과 염증을 일으킬 수도 있다.

 

필자 역시 군대에서 티눈으로 고생을 한 기억이 있는 데, 조기 치료를 해주지 않으면 척추측만증, 골반통 및 요통의 원인으로 심화 될 수 있어 각별한 관리가 필요하다.

 

그렇다면 티눈이 생기는 원인과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티눈이 생기는 이유


 

티눈이 생기는 이유는 크게 3가지로 분류 할 수 있으며, 3가지 이유는 다음과 같다.

 

손과 발에 지속적인 압박

 

작은 신발의 착용, 하이힐과 같은 높은 신발 또는 본인의 발 사이즈(폭과 길이)에 맞지 않은  신발을 신을 경우 티눈이 발생 할 확률이 높다.

 


피부자극


걸음걸이가 좋지 못한 것도 티눈의 발생 확률 중 하나로, 평발이거나 발바닥과 지면이 닿는 면적이 넓을 경우 피부에 불필요한 자극이 많이 되어 티눈이 발생 하기 보다 쉽다고 한다.


 

당뇨병


다리, , 발등에 오한이 있거나 당뇨를 앓고 있는 이들이라면 티눈의 발생 확률이 높다고 한다.

 

따라서, 신발을 선택할 때 절대적으로 편안한 신발을 착용해야 되며, 가급적 발가락이 서로 마찰 되지 않는 신발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티눈 제거 방법


티눈 제거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으나, 필자는 크게 5가지 방법에 대해 간략히 소개하고자 한다.


티눈 연고밴드

티눈 전용 연고밴드는 약국에서 구입 가능하다.

 

티눈 밴드에는 살리실란이라는 각질연화제가 포함되어 밴드를 환부에 붙여주면 각질층이 부드러워지며 얇아져 뿌리와 함께 서서히 사라져 티눈을 쉽게 제거할 수 있게 된다.

 

 

말린대추속살

 


말린 대추를 반으로 잘라서 씨를 빼고 대추의 속살을 티눈에 생긴 환부에 밀착시키고 붕대, 밴드 등과 같은 위생용품으로 고정을 시켜주는 것도 티눈 제거에 효과 적이라고 한다.

 

매일 대추를 갈아주고 1주일 정도 반복 하면 티눈 제거가 가능하다고 한다.


 

애기똥풀 사용


애기똥풀이라 불리는 식물은 티눈 제거에 유용하다고 한다.

 

애기똥풀의 잎과 뿌리를 잘게 빻아서 환부에 계속 문지르면 티눈을 제거하는 데 효과 적이라 한다.

 


냉동스프레이 치료


피부과에 방문하면 냉동 치료라는 것을 의사가 권유하는 데, 이는 티눈이 발생 한 환부에 냉동 스프레이를 이용하여 티눈을 얼린 후 쉽게 제거가 가능하기 때문이라 한다.

 

해당 부위를 얼려 제거하는 방식으로 재발이 적으면서 흉터 역시 적게 남는 이유로 티눈 제거 방법에 많이 이용되고 있는 시술 법이라고 한다.

 


레이저 치료


티눈 제거로 피부과에서 가장 많이 시술되는 방법인 레이저 치료다.

 

시술 하기 전, 통증 완화를 위해 마취제를 이용하며 레이저를 통한 티눈의 핵을 정확하게 제거할 수 있어 많은 피부과에서 권유하는 치료 방법이다.


지금까지 티눈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하지만 필자의 개인적 토대로 말하자면 굳이 비싼 레이저 시술등을 받지 않더라고, 바르는 액체 티눈 제거 제품을 꾸준히 도포하고 발에 맞는 편안한 신발을 신어주는 것 만으로도 티눈 제거에 효과적이었다.

 

각자에게 맞는 치료 방식이 있을 테니 티눈으로 고생하는 이들은 빠른 시일 내에 피부과 상담을 추천한다.

 

이상 티눈이 생기는 이유와 티눈 제거 방법에 대해 다뤄 보았다.

 

추천 콘텐츠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