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스마트폰 구입 시 필수 확인 사항 및 국내 통신사 주파수 호환 확인 법
- IT/스마트폰
- 2017. 10. 22. 07:27
최근 품질 좋은 저가 스마트폰들이 많이 출시되고 있다. 이에 자연스레 해외직구를 통한 해외 스마트폰(언락폰)을 구입하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는 추세다.
조금만 검색을 하면 괜찮은 가격과 사양의 제품들을 접할 수 있는 데, 무턱대고 구입을 했다가는 낭패를 볼 수가 있다.
바로 해외 스마트폰의 국내 사용 유무의 문제 때문인데,
최근 출시되는 스마트폰(언락폰)의 대부분이 국내에서 사용이 가능 하지만 간혹 주파수가 국내통신사와 맞지 않아 사용 할 수 없는 경우도 있다.
그럼 간단하게 해외 스마트 폰 구매시 유의사항과 국내 통신사의 주파수에 대해 알아보자.
[1] 해외 스마트폰 구입 시 점검해야 될 사항
해외직구를 통하여 스마트 기기를 구입하기 전, 네가지 조건만 충족이 되면 사용하는 데 별다른 문제가 없다.
네가지 조건은 다음과 같다.
1. 언락폰
2. 다른 크기에 따른 유심 지원 확인
3. 국내 통신사 주파수가 지원 되는지 확인
4. APN 설정 가능
자 그럼 스마트폰 기기 하나를 예로 들어 살펴보자.
빠른 이해를 위해 중국의 'HUAWEI MATE 9' 모델을 예시로 들도록 하겠다.
해외 온라인 쇼핑몰에서 본인이 희망하는 스마트 기기를 클릭한 뒤, 기본 사양이 명시 된 곳을 찾는다.
여기서 꼭 점검을 해야 될 부분은 위 화면에 빨간 박스로 표기한 곳이다.
UNLOCK PHONES가 YES로 되어있어야 되며,
SIM CARD가 지원되는 지를 점검, 마지막으로 CELLULAR TYPE에서 LTE를 지원하고 있는 지 정도를 살피면 된다.
LANGUAGE는 한국어가 지원되면 구입 후 사용하기 편한 조건일 뿐 필수사항은 아니다.
자 기본적인 조사가 완료 되었다면 본격적으로 국내 통신사와의 호환성을 알아보는 일이 남았다.
[2] 해외 스마트폰과 국내통신사 호환 가능 유무 점검
현재 국내에서 해외 스마트 언락폰과 호환성이 가장 좋은 통신사는 KT로 알려져 있다.
반면 LG U+의 경우 사용가능 한 해외 스마트 언락폰이 드물다.
대부분의 해외직구 사이트에 올라오는 스마트폰 제품들은 언락폰이다.
여러 국가에 판매를 하고 있는 셀러들이 대부분인 만큼 어찌 보면 당연하다.
우린 이미 해당 기기 기본정보 검토를 통해 예시의 스마트 폰이 언락폰임을 알고 있다.
다음으로 네트워크를 살펴보자. 4G는 LTE와 같은 의미로 해석할 수 있으며 LTE의 종류는 FDD-LTE와 TDD-LTE가 있다.
대한민국을 포함한 대부분의 국가는 FDD-LTE를 사용 중이며, 이는 국내 3사 통신사 모두 동일하다.
마찬가지로 이미 기기 정보를 확인하여 LTE 지원이 가능한 모델임을 확인했다.
이제 마지막으로 국내 통신사 주파수를 확인하면 된다.
국내 3사의 통신사의 주파수는 다음과 같다.
[SKT]
3G (Band 1) WCDMA
Band 1: 2.1GHz (2100MHz)
4G (Band 1/3/5)
Band1: 2.1GHz (2100MHz)
Band3: 1.8GHz (1800MHz)
Band5 (메인): 850MHz
[KT]
3G (Band 1) WCDMA
Band 1: 2.1GHz (2100MHz)
4G (Band 1/3/8)
Band1: 2.1GHz (2100MHz)
Band3 (메인): 1.8GHz (1800MHz)
Band8: 900MHz
[LG U+]
2G (Band 3) CDMA
Band 3: 1.8GHz (1800MHz) CDMA
4G (Band 1/5/7)
Band1: 2.1GHz (2100MHz)
Band5 (메인): 850MHz
Band7: 2.6GHz (2600MHz)
보다시피 각 통신사 별로 메인 주파수 대역이 다름을 확인 할 수 있다.
여기서 각 통신사 별로 특징을 간략히 살펴보자.
우선 스마트폰의 데이터 사용 이전에, 기본적으로 통화와 문자의 사용이 당연히 가능해야 되며, 해당 조건을 만족시키려면 두가지만 살피면 된다.
[1] 3G 혹은 4G(LTE)의 VoLTE를 지원하는 가
[2] 메인 주파수를 지원하는 가
첫번째의 경우, SKT와 KT의 기본 통화는 3G (BAND 1)을 사용하고 있다.
예시의 스마트 폰의 경우도 3G Band1이 지원되는 것을 확인 가능하기에 국내에서 SKT, KT 통화망이 사용가능 하다는 결론이 된다.
두번째의 경우, 4G(LTE)망은 메인을 지원해야 된다고 했는 데, 반드시 그럴 필요는 없다.
하지만 메인을 지원하는 폰이 좋은 이유는, 보통 통신사의 방식 때문이다.
통신사는 메인 주파수를 사용하다 주파수 사용이 힘들 경우 보조 주파수로 돌려 쓸 수 있도록 설계가 되었다.
역시 예시 폰은 국내 3사의 메인 Band를 모두 지원하고 있어 3사에서 모두 이용이 가능하다.
나는 복잡한 건 싫다. 간단하게 어느 통신사가 가장 호환성이 좋나? 라고 묻는다면,
KT > SKT > LG U+ 순으로 추천을 하고 싶다. KT가 해외 스마트폰 사용 시 호환성이 좋다.
또한, 나는 일일이 해당 기기의 사용 유무를 점검하기 귀찮다고 한다면 아래 포스팅 글을 참고하자.
▲ 클릭하면 해당 포스팅으로 이동한다.
앞서 말했 듯, 최근 해외 스마트폰 들 대부분이 언락폰이며, 국내 주파수에서도 사용에 문제가 없도록 출시가 되고 있다.
하지만 해외 스마트폰 구입 시 점검해야 될 사항과 국내 3사의 통신사의 주파수를 구매 전 꼭 확인은 하도록 하자.
그래야 무턱대고 저렴하다고 구매했다가 사용하지 못하는 일을 겪지 않을 테니 말이다.
추천 콘텐츠
이 글을 공유하기